인사말 KOREA SOCIETY OF EVANGELICAL PRACTICAL THEOLOGY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는 건전한 신학 연구를 위해 복음주의 신학 동지를 규합하며, 아세아 복음주의 신학회(A.T.A) 및 세계의 복음주의 신학회와 우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신성욱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는 한국복음주의신학회 내에 속한 네 개의 분과(선교신학회, 구약신학회, 신약신학회, 실천신학회) 중 하나로, 복음주의 신학에 기초한 국내 신학대학교의 실천신학자들을 중심으로 성경적인 실천신학의 정립과 발전을 위해서 1997년 10월에 설립된 기독교 학술단체입니다.

본회는 성경적이고 복음주의적인 신학의 토대 위에서 실천신학 분야의 연구를 발전시키고자 2000년부터 봄·가을 정기 논문발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신진학자와 새로운 학문의 내용과 방향을 소개하고자 2017년부터 여름·겨울 신학포럼을 개최함으로써 매년 총 4회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회의 학술지인 「복음과 실천신학」은 2000년에 창간되어 2012년에는 한국연구재단(KCI)의 등재지로 선정되었으며, 매년 4회(2월, 5월, 8월, 11월) 학술지를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복음주의 실천신학에 관한 학술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한국교회 목회자들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복음주의 실천신학 분야 학술 연구의 적극적인 보급과 확산을 목적으로 1999년부터 『복음주의 실천신학 총서』를 기획하여 현재까지 총 7권을 출간했습니다.

신학과 실천은 동전의 양면이나 바늘과 실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목회는 반드시 신학이란 콘텐츠가 그 동인이 되어야 하며, 신학 역시 목회라는 현장에서 꽃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거치고 엔데믹 시대를 맞아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는 목회 현장에서 땀 흘리고 수고하는 목회자들에게 실제적이고 실천적으로 유익을 주는 이론과 실제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경주를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본회가 실천신학자들만의 리그로 그치지 않고 한국 교회의 목회자들에게 구체적으로 도움을 주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 모두의 기도와 협력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회장 신성욱 교수